캐릭터 협업부터 캠핑용품까지…소비자 눈길 사로잡는 ‘이색 굿즈 마케팅’ 열풍

2023.02.20

캐릭터 협업부터 캠핑용품까지…소비자 눈길 사로잡는 ‘이색 굿즈 마케팅’ 열풍

  • ‘어른이’부터 ‘어린이’까지…MZ세대 소비자 눈길 사로잡는 ‘이색 굿즈 마케팅’ 열풍 지속
  • “굿즈도 친환경 시대”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하는 친환경·가치소비 화제
  • 캠핑에 빠질 수 없는 맥주… 캠퍼 공략, 아웃도어 용품 포함된 패키지도 인기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굿즈 마케팅 열풍이 한창이다. 유통업계는 예상치 못한 재미를 주는 기발한 협업부터 인기 캐릭터 굿즈,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친환경 굿즈, 여름 시즌 맞이 캠핑·아웃도어 굿즈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재미 요소와 의미를 모두 잡은 굿즈 마케팅을 추진,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어른이’ 키덜트(키드+어덜트)부터 ‘어린이’까지 사로잡는 브릭-캐릭터 굿즈 열풍

농심 배홍동비빔면은 지난달 옥스포드 타운과 손잡고 블록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기획 세트는 농심 배홍동비빔면 멀티팩 2개와 옥스포드 타운이 제작한 ‘배홍동스토어’로 구성되어 있다. ‘배홍동스토어’는 배홍동비빔면 광고에 등장하는 작은 점포를 구현한 것으로 광고의 스토리에 따라 배홍동 알리기에 힘쓰는 ‘배홍동 상사’ 직원들의 모습을 아기자기한 블록과 피규어로 재현했다. 농심 관계자는 “배홍동비빔면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직접 만들어 소장할 수 있는 배홍동 블록세트를 준비했다”며 “다가올 여름에는 배홍동비빔면과 함께 시원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캠핑 단짝친구 맥주에 아웃도어 용품 결합한 ‘캠핑 패키지’ 출시 이어져

‘맥주 성수기’ 여름 시즌을 맞아 캠핑을 떠나는 이들을 겨냥, 야외 활동에 적합한 굿즈 패키지도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1874년부터 사랑받은 체코 맥주 브랜드 코젤은 코젤다크 500ml 캔과 캠핑용 그릴로 구성된 ‘코젤다크 캠핑그릴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번 패키지에 동봉된 캠핑 그릴은 35cm의 콤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초보 캠퍼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손쉽게 사용과 이동, 보관이 가능하다. 캐러멜 풍미에 놀라운 청량감을 더한 코젤다크는 바비큐와도 찰떡궁합. 컵 주변에 물이나 꿀을 묻힌 뒤 설탕과 시나몬 가루를 7:3 비율로 섞어 바르기만 하면 되는 ‘코젤다크 시나몬’은 간단한 레시피로 맥주 애호가 사이 인기를 얻은 바 있다. 코젤 측은 “여름을 맞아 캠핑 등 외부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를 위해 캠핑 그릴을 활용해 바비큐와 맥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를 준비했다”며 “야외활동 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 타 제품과 차별화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코젤다크 캠핑그릴 패키지’는 5월 말부터 주요 전국 대형마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

투명 음료 페트병 분리배출하면 업사이클링 캠핑 체어로 재탄생… 자원순환 캠페인에 굿즈 더해

한국 코카-콜라의 ‘원더플 캠페인’은 플라스틱으로 인한 다양한 사회 및 환경적 문제에 대한 깊은 인식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플라스틱의 올바른 분리배출과 유용한 굿즈로 재탄생되는 자원순환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한 한국 코카-콜라의 소비자 동참 자원순환 캠페인이다. ‘원더플 캠페인’ 시즌3 참가자로 선정되면 제로 웨이스트 박스가 배송된다. 이 박스를 올바르게 분리배출한 투명 음료 페트병으로 채운 후 박스 겉면에 기재된 QR코드를 활용해 회수 신청하면 된다. 회수된 투명 페트병은 캠핑이나 피크닉 등 다양한 야외활동 중 활용하기 좋도록 보랭백이 함께 부착된 업사이클링 캠핑 체어 ‘코카-콜라 보랭 캠핑의자’로 재탄생 돼 참가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