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은평구청, 시스템에어컨 유지관리 과정 수료생 창업기업 간담회 진행

2024.09.12

앞줄 왼쪽부터 순서대로 고정일 협회장, 김종원 원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및 관계자와 수료생

– 교육 수료 후 관내 조합 설립을 통해 새로운 지역 일자리 창출 선례를 보여

서울특별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원장 김종원)과 은평구청(구청장 김미경)이 상반기에 진행한 은평구 취업지원 교육 프로그램 ‘시스템에어컨 유지관리 과정’ 수료 후 관내 협동조합 설립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미경 구청장과 김종원 교육원장을 비롯하여 사단법인 한국시스템에어컨유지관리협회 고정일 협회장, 기관 관계자, 교육 수료생이 참석하였다. 교육과정을 통해 은평구 내 수료생이 ‘은평시스템클린협동조합’을 설립한 것에 대해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스템에어컨 유지관리 과정은 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중부캠퍼스에서 은평구민 대상으로 진행했던 취업지원 교육으로 시스템에어컨 분해 세척 및 점검요령 기술 등을 습득하여 취·창업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교육이다. 은평구민 20명이 입학하여 수료율 100%, 시스템에어컨 세척기술자격 취득률 100%, 취업률 65% 성과를 보였다.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은평구민의 일자리창출 방안의 하나로 교육원에서 직업교육을 진행한 후 협회는 기능 전수와 일자리 연계로 수료생들이 기능을 쌓을 기회를 제공했다. 수료 후 교육원과 협회가 도와 수료생이 은평구 내에 조합을 설립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은평구와 상생하는 새로운 일자리 모델이 되었다.

김종원 원장은 “교육원과 구청, 협회가 함께 협동하여 지역구민의 취·창업을 도와 은평구 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선례를 남겨 뿌듯하다. 앞으로 서울시민의 직업교육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은 서울시 산하 공공직업훈련기관으로 서울시민 대상으로 하는 무료교육 과정을 상/하반기에 모집 및 운영하고 있다.